영유아 코로나19 예방접종
오늘부터 영유아 코로나19 예방접종이 실시된다고 합니다.
맘카페에 들어가 보니 엄마들 사이에서도 예방접종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더라고요.
영유아 코로나19 예방접종 안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영유아 코로나19 예방접종 백신
영유아용 코로나19 예방접종 백신은 미국 화이자사 백신이 사용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품목허가 절차를 통해 안전성과 효과성을 확인. 검증했으며, 미국과 유럽 등 의약품 규제기관도 허가. 승인한 백신이라고 하는데 성인인 저도 화이자를 접종했지요.
코로나19 백신 영유아 예방접종 대상
6개월~4세 모든 영유아이며 고위험군 아이들에게 적극 권고 하고 있습니다.
고위험군
- 고용량 스테로이드를 장기간 사용하거나, 면역 억제제 치료를 받는 등의 심각한 면역 저하자
- 골수 또는 조혈모 세포이기, 또는 키메라 항원 T 세포 요법을 받는 경우
- 만성폐, 심장, 간, 신질환, 신경, 근육 질환
- 중증뇌성마비 또는 다운증후군 등 일상생활에 자주 도움이 필요한 장애가 있는 영유아 등
예방접종 횟수 및 간격
8주(56일) 간격으로 총 3회 접종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19 예방접종과 다른 국가 예방접종은 별도 간격을 두지 않고 동시에 접종 가능합니다.
접종 방법
희석된 백신 0.2ml를 근육 주사 하며 생후 6개월~12개월 미만일 경우 대퇴부 전외측, 12개월 이상일 경우 대퇴부 전외측 또는 삼각근에 주사합니다. 쉽게 말해 12개월 미만 아기들은 엉덩이 주사를 맞고 12개월 이상일 경우 엉덩이 또는 어깨주사를 맞는다는 말입니다.
접종기관
영유아 진료. 응급상황 대처 능력이 있는 별도의 지정 위탁 의료기관 840여 곳으로, 코로나19 예방접종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영유아 코로나 백신 예약방법
여유아 코로나 백신 접종 예약은 온라인 코로나19 예방접종 예약 시스템 누리집 홈페이지(https://ncvr.kdca.go.kr/cobk/index.html)를 통해 보호자 대리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영유아 코로나 백신 필요성
영유아 코로나 감염 사망자의 경우 코로나 확진 2일 만에 사망하는 급격한 경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영유아 들은 큰 아이들보다 입원율과 치명률이 높아서 상대적으로 위험성이 더크기 때문인데요. 실제로 17세 이하 입원환자 중에 영유아에 해당하는 나이대가 51%가 넘는다고 합니다.
실제로 오미크론 유행당시 영유아의 코로나 백신 3회 접종에 따른 감염 예방효과는 73% 정도로 나타났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접종할 화이자 영유아 백신의 임상시험을 통한 백신효과 평가였는데요 미국, 핀란드, 폴란드, 스페인, 브라질에서 이루어졌다고 합니다.
영유아 코로나 백신 안정성
영유아 코로나 황자 백신의 안정성이 아무래도 제일 큰 문제가 되겠죠? 부모들이 영유아 코로나 백신 접종을 망설이는 이유가 바로 이 안정성 때문이니까요. 성인도 후유증 때문에 어려움을 겪은 경우가 대부분 이기 때문에 더욱이 영유아 라면 망설여지는 게 당연하다고 생각되는데요. 미국에서 영유아 코로나 백신 접종의 경우 대부분 예방접종 시의 발생할 수 있는 일반적인 증상이 나타났다고 합니다. 6개월~2세까지 영유아의 경우에는 보챔, 졸려함, 발열, 통증, 식욕부진 등의 경증이었고 3~4세 영유아의 경우에는 주사부위의 통증, 피로감, 발열 등의 경증이었다고 보고 하고 있습니다. 이상증상은 1000건당 캐나다 0.48건, 대만 0.09건으로 낮은 수준이라고 하는데요. 기타 궁금 사항과 데이터를 확인하시고 싶다면 코로나19 예방접종공식홈페이지 누리집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댓글